Linuxpia/데스크톱 리눅스

리눅스에서 한글(ibus-hangul) 사용

easyfly 2025. 4. 1. 16:55
반응형

리눅스에서 한글(ibus-hangul) 사용

리눅스에서 ibus-hangul을 이용해 한글을 사용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여러 배포판(Ubuntu, Budgie, Linux Mint 등)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리눅스를 설치하고 제일 먼저 최고관리자 root의 비밀번호부터 설정합니다. 어떤 경우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사'는 최고관리자 'root'입니다. 최고관리자 비번을 설정하는 것은 설치하면서 등록한 자신의 계정으로 가능합니다.

설치 후 초기 설정

한글 설정

한글을 사용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한글을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기 전에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어서 입력기 프레임워크와 한글 입력 모듈을 설치합니다.

 

ibus 설정 실행 및 데몬 시작

ibus 설정 실행 및 데몬을 시작합니다. 명령은 'ibus-setup'입니다. GUI 환경으로 입력기 설정이 다음과 같이 등장합니다. 다른 입력기는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태극문양의 'Hangul'을 추가합니다. 입력기 '한/영 전환'은 'Shift - Space'가 가장 편합니다. 두 손으로 타이핑하면서 쉽게 '한/영'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이 'Shift - Space'입니다. 

Hangul 입력기 모듈 등록

 

아래와 같이 태극 문양 없이 'Korean(Hangul)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키지에 따라 다르지만 결과는 마찬가지로 같습니다. 아래는 Ubuntu Budgie에서 설정한 입력기 화면입니다.

Ubuntu Budgie에서 입력기 설정

 

한글 모듈에서는 '한/영' 모두 지원되기 때문에 다른 모듈은 없어도 됩니다. 선택하여 제거하면 더 깨끗합니다. 데스크톱에서는 '태극문양'의 아이콘이 대기하면서 '한/영'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변경된 한/영 키보드

 

정리

리눅스에서 '한글 사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GUI 환경에서 쉽게 설정할 수 있는 패키지 많지만 적용이 잘 안되는 경우는 입력기 프레임워크와 한글 입력 모듈 설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