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스크래치

[스크래치] 공룡들의 이어 달리기

Linuxpia4U 2023. 4. 17.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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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들의 이어 달리기

스프라이트 중에 '공룡'들을 전부 모았습니다. 'Dinosaur1'부터 'Dinosaur5'까지. 이 녀석들의 이어달리기를 시도해 보시게요.

스프라이트 선택

스프라이트를 선택해서 위치를 정했습니다. 배경은 '그리스 원형 극장'으로 했습니다.

배경 선택

그리스 원형 극장에 다섯 공룡을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했습니다. 알기 쉽게 번호순으로 배치했습니다.

배치된 공룡 선수들

공룡 선수 배치

선수 배치는 깃발을 클릭하면 코딩 블록에 의해 각자의 위치로 갈 수 있게 했습니다. 위치 좌표값만 다를 뿐 코딩 구조는 같습니다. 클릭하면 다섯 공룡은 아래와 같이 위치할 것입니다. 목이 긴 1번 공룡이 출발해서 2번 공룡을 만나면 2번이 출발하고 다음번으로 이어 달리기를 할 것입니다.

선수 배치

다음 주자에게 터치

다음 주자 터치까지 코딩은 이어달릴 대상을 보고 달려서 바통을 넘기는 것입니다. 바통을 넘기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그 메시지를 받은 스프라이트가 이어서 달리는 구조입니다.

공통된 코드

서로 소통이 일어나야하기 때문에 메시지를 통해 연락을 하는 것입니다. 메시지는 보내는 것과 받는 것은 '이벤트'에 해당합니다. 이벤트를 받아서 다음 활동이 이어집니다.

1번 공룡 코딩

반복문에서 '0.2초 기다리기' 블록을 끼워 넣어 약간의 여유를 둬야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집니다. 그게 없으면 너무 급하게 이동되기 때문입니다.

'기다리기'를 끼워넣어 달리기에 여유 찾기

마무리

공룡 마자막 주자가 출발점에 도착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게임 종료를 선언하고 모든 스프라이트 멈춤

전체 코딩

코딩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스프라이트 별 코딩을 모았습니다. 1번 공룡부터 5번 공룡까지.

코딩 전체

이상 '공룡 이어 달리기' 프로젝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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