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 Hub를 통한 설치
허브란 바큇살을 연결한 바퀴축을 의미합니다. 즉 어떤 구조의 중심으로 핵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use Hub'도 마찬가지 개념입니다. '뮤즈허브'를 통해 프로그램과 각종 리소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심이라는 의미입니다.
뮤즈허브를 통하지 않고 '뮤즈스코어'를 바로 설치하려면 '뮤즈허브' 아래에 있는 'Download MuseScore without Muse Hub'를 선택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설치 파일(확장자 .msi: 윈도즈 설치 파일이라는 의미로 Microsoft Installer에서 확장자를 따옴)을 바로 내려받으면 됩니다. 'Muse Hub' 아래 'Download MuseScore without Muse Hub'를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됩니다. 2023년 1월 29일 현재 뮤즈스코어 최신 버전은 '4.0.1'입니다.
설치는 기본 옵션대로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여기서 생략하고 마지막 창만 아래와 같이 보여 드릴게요.
'Launch MuseScore 4'가 선택된 상태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환경 설정을 물어옵니다. 테마를 어둡게 또는 밝게 할 것인가를 묻는 창입니다.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밝음'으로 선택하겠습니다. 눈의 피로를 막기 위해 '어두움'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새로운 파일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악기 선택 창이 나옵니다. 목관악기부터 범주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오보에'를 선택하려면 큰 범주에서 '목관악기'를 선택하고 '악기'에서 '오보에'를 선택한 뒤에 오른쪽 화살표로 최종 선택을 합니다.
피아노를 선택한다면
악기 종류로 피아노를 선택한다면 '키보드' 범주에서 '피아노'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화살표로 자신의 스코어 창에 피아노가 나타나게 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악기가 선택되면 다음과 같은 설정 창이 계속됩니다. 음자리표와 박자표 등을 결정하고 노래의 제목과 작곡자 등을 기록하고 완료하면 됩니다. 여기 설정에서 결정된 부분은 악보를 작성하는 중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마우스로 멜로디 기록
악보에 음표와 쉼표를 기록하겠습니다. 물론 숙달되면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여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처럼 빠르게 악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인 마우스로 악보 기록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악보 편집창의 첫마디를 선택합니다. 마우스로 첫마디를 클릭하면 파란 테두리가 생깁니다. 그것이 선택된 상태입니다. 메뉴바 아래 도구바를 보면 'Note Input' 아이콘이 있습니다. 음표와 쉼표를 입력할 수 있게 하는 아이콘입니다. 선택하자마자 '4분 음표'가 활성화되면서 입력을 대기하게 됩니다.
'옹달샘'은 '8분 음표'로 시작되기 때문에 음표를 바꾸고 마우스로 해당 위치를 클릭하면 음표와 쉼표가 입력됩니다.
입력을 시작하면 마디의 박자에 맞춰 자동으로 쉼표가 조정되면서 음표가 기록됩니다.
입력하는데 악보 사이즈가 적어 입력하기가 성가시면 우하단에 확대/축소 버튼이 있습니다. 화면을 꽉 채운 상태에서는 창 우하단이 되겠네요. '+'를 선택하면 창이 크게 보이게 됩니다.
확대하여 작업하면 훨씬 쉽게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네 마디가 끝날 때 '되돌이표'가 있습니다. 이것을 입력하는 방법은 왼편 팔레트 아래에 있는 '세로줄'을 선택하면 각종 세로줄이 보이는데 그중에서 해당되는 것을 '드래그앤드롭'을 하면 됩니다. 드래그앤드롭이란 마우스로 '되돌이표'를 꾹 찍어 쭈욱~ 끌고가서 해당되는 지점에 놓는 것입니다.
해당 마디 색깔이 바뀌면서 되돌이표가 생성되고 연주를 시키면 악보에 표시된 방식으로 플레이가 됩니다. 첫 네 마디가 한번 더 연주되는 것이죠.
'점 4분 음표' 입력 방법
참, 입력하다 보니 '점 4분 음표'가 나오네요. 물론 '점 2분 음표'도 있겠죠. 이런 경우는 도구바에 있는 '점 4분 음표'를 클릭하면 입력이 가능합니다. '점 4분 음표'는 4분 음표가 선택된 상태에서 '점'을 선택하고, '점 2분 음표'는 2분 음표가 선택된 상태에서 '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복사와 붙여 넣기
옹달샘의 첫 4마디와 마지막 4마디는 같습니다. 뮤즈스코어에서도 워드프로세서처럼 복사와 붙여 넣기가 가능합니다. 선택은 쉬프트키를 누르고 해당 마디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축키도 같습니다. 콘트롤C, 콘트롤V로.
레이아웃 정리
이제 보기 좋게 정리하면 되겠네요. 네 마디씩 끊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악보처럼 만들어 보시게요. 팔레트의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왼쪽 팔레트의 'Layout'을 열면 몇 개의 레이아웃 정리하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중 제일 앞에 있는 것이 악보를 끊어주는 것입니다. '엔터' 키처럼 되어 있지요. 그것을 선택해서 드래그앤드롭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마디에.
불필요한 마디 제거하기
옹달샘 악보는 12마디로 충분합니다. 시작할 때 마디를 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마디가 20개나 있네요. 이것을 정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거할 마디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으로 나타나는 메뉴 중에서 삭제하기(Delete measures)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Clear measures'와의 차이는 'Delete'는 마디까지 완전 삭제하는 것이고, 'Clear'는 입력한 정보만 삭제하고 오선지와 마디는 그대로 남기는 것입니다.
완성된 악보 연주하기
완성된 악보는 연주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우상단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중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왼편 되돌리기 버튼을 클릭한 후 플레이를 하십시오. 처음부터 진행될 것입니다.
연주 중에는 파란 줄이 플레이되는 지점을 이동하면서 연주 상태를 보여줍니다. 악기를 '피아노'로 선택했기 때문에 피아노 음악이 연주될 것입니다. 빠르기는 애초 정한 대로 진행되는데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픈 소스 > MuseSco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즈스코어] 꿈을 먹는 시니어에서 '반복기호' 사용 사례 (0) | 2023.06.05 |
---|---|
[뮤즈스코어] 고향하면 생각나는 노래, 향수 사보 (7) | 2023.06.01 |
[뮤즈소크어] 악보 입력에 단축키 활용 (6) | 2023.05.31 |
[뮤즈스코어] 뮤즈스코어에 악기 추가, 가사 입력 (0) | 2023.05.30 |
[뮤즈스코어] '엘리제를 위하여' 사보하고, 스크래치로 연주하기 (4) | 2023.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