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MuseScore

[MuseScore] Wavy Glissando 적용

Linuxpia4U 2023. 7. 3. 09:29
반응형

아르페지오 & 글리산도

음악 용어로 '아르페지오(Arpeggio)'는 이탈리아어로 '하프처럼'이라는 뜻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르페지오는 하나의 코드를 구성하는 음을 순서대로 빠르게 연주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하프에서 이런 연주가 많이 쓰이는데, 피아노나 기타 연주에서도 아르페지오 기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글리산도(Glissando)는 연주자가 두 개의 음 사이를 빠르게 슬라이드 하거나 빗겨 나가는 기법을 가리킵니다. 문자 그대로 프랑스어로 '미끄러지듯이'라는 뜻입니다. 글리산도 중에서 'Wavy Glissando'는 일반적인 글리산도 기법과는 약간 다른 변형입니다. 글리산도는 보통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을 나타내지만, Wavy Glissando는 그 사이의 모든 음을 빠르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패턴으로 '파동 치는' 또는 '진동하는' 방식으로 연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뮤즈스코어에서 Wavy Glissando 적용

뮤즈스코어의 여러 팔레트 중에 기본 팔레트가 아닌 경우는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아르페지오 & 글리산도'도 그 하나입니다. '팔레트 추가'로 '아르페지오 & 글리산도'가 추가된 상태에서 'Wavy Glissando'를 선택합니다.

팔레트 추가

악보에 'Wavy Glissando' 추가

악보에 추가하기 위해 음 구간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높은 G6에서 낮은 G2까지 무려 4옥타브를 이동하면서 타건하는 셈입니다. 두 음을 선택한 상태에서 팔레트의 해당 부호를 클릭하면 악보에 세로로 긴 'Wavy Glissando'가 추가됩니다.

악보에 'Wavy Glissando' 추가

한 옥타브 차이는 주파수 차이가 2배가 됩니다. 주파수 대역으로 보면 1568Hz(G6)에서 98Hz(G2)까지 음이 바람처럼 줄어들면서 연주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